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더뉴 그랜저 안드로이드오토 무선연결 가능할까

돌돌e 2020. 1. 7. 02:11
반응형

현대 제네시스 브랜드를 제외하고 현대차 기함, 그랜저ig 부분변경 모델 더뉴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신차 구입하면서 많은 최신 안전옵션과 편의 사양이 추가되어 하나둘씩 사용해보고 있는데, 오늘은 더뉴 그랜저 안드로이드 오토 후기를 남깁니다.

먼저 구글 안드로이드오토는 2018년 7월 쉐보레엠버서더라는 쉐보레 말리부 1.5 시승 이벤트에 당첨되어 처음 사용해 보았는데요. 당시 사용하던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s7 이었는데, 말리부1.5터보와 연결이 잘되지 않아 굉장히 많은 검색을 통해 연결방법을 찾은 후 연결해서 몇번 사용해 보고 너무 사용 제한적이던 한국 안드로이드오토 네비게이션, 앱 그리고 차량과 케이블을 이용한 유선 연결 방식으로만 사용 가능해 불편함이 많아 사용을 안했는데요.

과연 18개월이 흐른 현재 더뉴 그랜저에서의 안드로이드 오토는 어떻게 바뀌었을지 많은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

현재 현대차, 기아차, 르노삼성, 쉐보레 등에서 이용 가능한 안드로이드 오토 무선연결은 불가능합니다만, 스마트폰 앱 안드로이드오토 개발자모드에 들어가면 무선 프로젝션 사용이라는 메뉴가 표시가 되는 것을 보면 언젠간 한국에서도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애플 카플레이처럼 사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위에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앱에서 무선 사용에 체크 후 그랜저 안드로이드오토에 연결을 해보았는데, 네 안됩니다. 일단 순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는 전혀 미동도 없고,, 사용이 안되기에 바로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했습니다.

먼저 더뉴그랜저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사용 가능한 앱은 카카오내비, 팟캐스트, 지니뮤직, 전화, 안드로이드오토 설정의 메뉴가 그랜저 네비게이션에 표시됩니다만, 화면에 나타난 앱은 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만 나타나며, 그외 네이버뮤직, 벅스 뮤직, 멜론, 왓츠앱, 위챗, Waze, 구글뮤직, 텔레그램, 행아웃, Tuneln Radio, MLB At Bat, NPR one, ABC News 등의 다양한 안드로이드오토 앱을 사용할 수 있으나, 2018년과 동일하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티맵은 애플 카플레이와 달리 사용을 아직 못합니다.

현대차 더뉴그랜저는 12.3인치의 계기판과 네비게이션이 적용되었는데, 아쉽게도 구글 안드로이드오토는 현재 2020 그랜저 12.3인치 네비게이션 화면을 모두 사용을 못하기때문에 남는 화면에는 트립, 날씨, 하이브리드 등의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제 검색 실력이 부족해 안드로이드오토 전체화면 사용법을 찾지 못한것일수도 있으니 방법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대 안드로이드오토에서도 음악 재생목록 등 나타나기때문에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아도 듣고 싶은 노래를 찾아 들을 수 있으나, 스마트폰을 사용해 노래 찾는게 더 빠릅니다.

차량 안드로이드오토을 이용하면 문자, 일정 등의 알림을 표시해주나, 문자, 전화 등의 기본적인 알림은 더 뉴 그랜저 인포테인먼트에서도 가능하기때문에 별 감흥없습니다.

구글 음성비서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음성인식 기능 사용 가능합니다.

말리부 안드로이드오토에 연결 후 사용했을때에는 차량에 연결하면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못했었으나, 이제는 안드로이드 오토 앱 설정에 들어가면 운전 중 휴대전화 잠금 메뉴가 생겼기때문에 해제하면 차량과 연결된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사용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더뉴 그랜저, 그랜저ig, 쏘나타dn8, k7, k5, sm6, 팰리세이드, 싼타페, 말리부, 스파크, 볼보, qm6 등 많은 현대기아차, 쉐보레, 르노삼성, 외제차에 적용된 안드로이드오토 무선연결은 현재 한국에서는 서비스가 되고 있지 않기때문에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는한 사용할 수 없으나, 스위스, 스페인, 대만, 일본, 이탈리아, 아일랜드,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도 안드로이드오토 무선연결 안되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겠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무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픽셀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s8, s9, s10, 갤럭시노트8, 갤럭시노트9, 갤럭시노트10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앱에 들어가보면 무선 프로젝션 사용 자동차 화면에 무선 프로젝션 사용 메뉴가 없을텐데, 안드로이드오토 무선 활성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 무선연결 활성화 방법 첫번째는 안드로이드오토 개발자 설정을 활성화시켜야하는데, 안드로이드오토 제일 하단에 있는 버전 및 권한 정보를 수차례 터치하면 좌측에 있는 사진처럼 '개발자 설정을 허용하시겠습니까? 란 메뉴가 나오며 이때 확인을 누르면 우측 사진처럼 개발자 설정이 활성화됩니다.

 

안드로이드오토 개발자 설정에 진입하면 주간/야간, 설정에 무선 연결 추가, 동영상 저장, 강제로깅, 동영상 해상도 등 많은 메뉴가 나타나는데 다른건 모르기에 건드리지 않았고, 설정에 무선 추가 그리고 동영상 해상도 1080p으로 변경만 했는데, 해상도 변경을해도 딱히 바뀌는건 없었고, 무선 연결은 안됐습니다.

하루 빨리 더뉴그랜저 안드로이드오토를 무선으로 사용 가능해지고, 안드로이드오토 티맵 사용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이상으로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안드로이드오토 사용법, 기능, 무선연결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0/01/06 -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시내 주행 실연비

2019/12/29 - [정보] - 연비 좋은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저공해차 혜택 주차요금 할인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