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IT제품&카메라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설정방법

돌돌e 2019. 4. 5. 03:26
반응형

넷기어 오르비는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와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다른 장소로 옮겨가더라도 하나의 SSID를 사용하 접속한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를 관리하기 편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으로 넷기어 오르비 RBR20 제품은 넷기어 오르비 RBK20 세트 모델에서 새틀라이트 확장 장치인 RBS20을 제외한 유무선 공유기 단품 모델 이며, 공유기의 기능과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며, 크기는 더욱 작아져 공간 활용도가 향상되고, 새틀라이트 장치가 필요없는 집, 사무실, 작은 카페 등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와이파이 공유기 입니다.

추후 더욱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거나 무선 음영 지역 즉 와이파이 데드존이 발생하면 넷기어 새틀라이트 RBS20을 추가로 구매해 와이파이 데드존으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쉽고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어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 입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 스펙

- 무선 인터넷 속도 : AC2200 ( 866+866+400Mbps )
- 무선 규격 : 802.11ac 동시 사용 가능한 트라이 밴드 (Tri band) wifi
band1 : IEEE 802.11b/g/n 2.4Ghz-256QAM지원, band2 : IEEE 802.11a/n/ac 5Ghz-256QAM지원, band3 : IEEE 802.11a/n/ac 5Ghz-256QAM 지원
- 무선 인터넷 범위 : 125㎡ ( 약37평 )
- TX/RX : 2*2(2.4Ghz)+2*2(5Ghz)+2*2(5Ghz)
* 5Ghz(866Mbps)밴드 하나는 새틀라이트 RBS20 추가 연결시 전용백홀로 동작함.
- WiFi 기술 : 트라이밴드
- 메모리 : 258MB 플래시 및 512MB RAM
- MU-MIMO 지원
- 안테나 :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4개
-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 2개의 10/100/1000mbps 기가비트 인터넷 포트 지원

무선인터넷을 빠른 속도로 간편하게 이용가능한 넷기어 RBR20 가격은 현재 최저가 기준 149,9000원으로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아이피타임보다 고가의 공유기 답게 고급스러운 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BR20 구성품목은 설명서, 12v/1.5A 전원 어댑터, 2m 이더넷 케이블, orbi rbr20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많이 사용하던 기존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의 일반적인 디자인과 차원이 다른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오르비 rbr20에 사용하는 전원 어댑터는 아이피타임 등 공유기에 사용하는 제품과 동일한 규격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다른 무선인터넷공유기의 전원을 사용해도 별 문제 없으며, 이더넷케이블은 타사 제품에 동봉된 제품보다 얇고 긴 랜선이 동봉되어 있는데 성능 차이는 모르겠습니다.

좌측부터 SYNC버튼, 인터넷포트, 랜포트, 전원버튼, 전원버튼, 어댑터연결코드, 메시와이파이 오르비 리셋버튼이 달려있습니다. sync(싱크)버튼은 wps를 지원하는 외부 무선 기기를 간편 연결하거나 오르비 새틀라이트 유닛을 추가할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설치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중시한 소형 와이파이공유기로 내부에 탑재된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는 WAN포트를 제외하고 1개밖에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비교하면 추가할 수 있는 이더넷포트가 많이 적기때문에 스마트TV, 플레이스테이션 등 콘솔 게임 및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유선 장치들을 장착할 경우 이더넷 포트가 부족할 수 있으며, 부족할 경우 넷기어 기가비트 스위치를 연결해 추가 장착할 수 있습니다만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다수의 장치들을 장착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 있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r20 입니다.

공유기 하부에는 2개의 미끄럼방지 고무가 부착되어 있기때문에 책상에 올려두고 사용해도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NETGEAR)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이고, 북미 및 유럽 SBM 스위시 시장 점유율 1,2위 이며,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가 있고 전세계 25여개국의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회사 입니다.

보통 해외 제품을 구입하면 가이드 및 설명서는 영어로 되어있는게 일반적이지만, 넷기어는 한글로 된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고, 전용 앱을 통해 쉽게 와이파이공유기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기자기하고 앙증 맞은 디자인으로 책상 등 어디에 두고 사용해도 어울리는 제품 바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r20 입니다.

넷기어 공유기 rbr20 설정방법은 오르비 전용 앱을 이용하 간단하고 쉽게 무선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고,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 및 설치 가능합니다.

오르비 전용 앱을 통해 클릭 몇번을 통해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와 게스트를 분리하는 게스트 와이파이, 즉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를 생성해 인터넷 서비스만 허용하고, 내브 네트워크와는 분리해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으며, 스마트한 자녀보호 디즈니 서클이 탑재되어, 오르비에 연결된 모든 인터넷 장치들의 인터넷 액세스 사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르비 자녀보호 기능을 통해 인터넷 사이트 필터링 설정을 하거나 인터넷 접속을 제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녀의 인터넷 사용이 걱정되시는 부모님들에게 추천하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바로 메시와이파이 넷기어공유기 입니다.

넷기어공유기 rbr20 노트북 무선인터넷 속도

아이피타임공유기 A604g-MU 노트북 무선인터넷 속도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인터넷 100MB 속도의 광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존 사용하던 아이피타임공유기 a604g-mu 그리고 넷기어 오르비 rbr20의 노트북 무선인터넷 속도를 측정 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에 사용된 노트북은 삼성노트북 always9 15인치 NVME SSD, 램 16기가, 윈도우10 home 64비트 입니다.

아이피타임공유기를 이용한 노트북 무선인터넷 속도는 다운로드 75.7mbps / 업로드 80.5mbps 이고, 넷기어 공유기 다운로드 90.0mbps / 업로드 56.8mbps 측정이 되었습니다.

재밌는것은 동일한 노트북과 인터넷으로 속도를 측정했는데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판이하게 다르게 측정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가 아니기때문에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넷기어 공유기 스마트폰 와이파이속도아이피타임공유기 스마트폰 와이파이속도

스마트폰 와이파이속도 측정에 사용된 앱은 벤치비를 이용했으며, 측정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삼성스마트폰 갤럭시s7 입니다.

좌) 넷기어공유기 오르비rbr20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 업로드 43.3mbps / 다운로드 78.7mbps 이고, 아이피타임공유기 a604g-mu 스마트폰 와이파이속도는 업로드 48.2mbps / 다운로드 66.3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노트북 무선인터넷 속도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무선 와이파이 속도 역시 넷기어공유기 오르비rbr20의 다운로드속도가 더 빠르게 나왔으며, 업로드는 아이피타임보다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이상하다고 느껴 넷기어 메시와이파이공유기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때 수차례 재측정을 해도 아이피타임보다 느린 업로드 속도, 빠른 다운로드속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공유기 rbr20은 총 3개의 wifi밴드 트라이밴드 wifi 기술을 통해 최대 125제곱미터, 통합wifi속도 2.2gbps 속도를 지원하는 트라이밴드 공유기 이고, 집안 곳곳의 와이파이 데드존을 없애주고 끊김 없는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 및 게이밍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3개의 와이파이 밴드를 지원하는 트라이 밴드 기술로 보다 많은 장치들을 동시 수용할 수 있고, MU-MIMO 기술이 적용되어 여러대의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해 랙없이 빠른 2배의 속도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빔포밍 기술과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를 탑재해, 무선 전송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기술로, 공유기에 연결된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몰아주는 기술이고, 넷기어 빔포밍(beamforming PLUS)기술은 11ac 단말뿐 아니라 11n 단말까지도 신호를 집중하여 무선범위와 안전성 성능을 향상시키고, 오르비 rbr20은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탑재해 어디서든 강하고 빠른 wifi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정, 사무실 그리고 식당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다소 비싼 가격은 단점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