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IT제품&카메라

외장하드 3테라 추천 도시바 칸비오 프리미엄2 pmr방식으로 안정성 높고 빠른 도시바 외장하드

돌돌e 2019. 3. 14. 01:17
반응형

가벼운 무게에 고성능을 갖춘 노트북이 출시되고 있지만, 단점으로는 저장장치의 용량 부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삼성노트북 always 15인치 nvme ssd 512gb / 메모리 16gb / 무게 1kg 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고, 카메라를 이용해 일상 스냅 사진, 여행 사진 등을 저장하다보니 노트북 용량이 부족하게되어 안정성 높은 외장하드를 검색하다 구입한 외장하드 3테라라는 어마어마한 용량의 도시바 칸비오 프리미엄2를 구입했습니다.

먼저 외장하드 smr pmr은 하드디스크(HDD)의 데이터 기록 방식을 말합니다.
PMR ( 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 수직자기기록방식을 말하며, 수직배열방식으로 데이터를 같은 공간이어도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록 및 저장할 수 있고, 데이터의 보존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SMR방식과 달리 작업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사진, 영상 백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방식의 외장하드 입니다.

SMR ( Shingled Magnetic Recording ) 기와식자기기록방식을 말하며, 지붕에 기와를 겹쳐 올려놓는것처럼 데이터를 겹쳐 저장하기때문에 오래 사용할수록 쓰기 속도가 느려지게되고, 혹은 데이터 소실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외장하드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구입을 꺼리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도시바 외장하드 칸비오 프리미엄2를 구입하며 사은품으로 받은 외장하드 파우치 입니다.

외장하드 파우치는 도시바 외장하드를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마다 증정 이벤트를 하는곳과 하지않는곳이 있으니여러 쇼핑몰 사이트를 검색해보셔야 합니다.

외장하드파우치는 중국산 이며, 2.5인치 외장하드를 보관할 수 있는 그물망이 있습니다.

출장, 여행 등 외장하드를 들고 들고나갈때 흔들림없이 안전하게 외장하드를 지킬 수 있고, 제법 두툼하고 단단해 충격보호에도 조금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시바 외장하드 칸비오 프리미엄2 스펙은 USB 3.0, USB 2.0 지원, USB Type-C 어댑터 제공, 메탈바디, 패스워드 설정/스마트백업 프로그램 제공, 스마트 LED, 윈도우&MAC 사용 가능, 데이터손실보호 충격센서탑재, USB일체형HDD 그리고 무려 3년이란 긴 시간동안 무상 AS 가능한 보증수리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다수 wd, 씨게이트 등 외장하드는 smr방식으로 pmr방식은 찾기 힘들지만, 현재 도시바 외장하드 3tb는 pmr방식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1테라와 2테라는 smr방식인 것으로 확인 했습니다.

성능 좋고 저렴한 도시바 외장하드 칸비오 프리미엄2은 2.5인치 외장하드, USB Type-C어댑터, USB3.0케이블,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광 메탈 소재의 바디와 다이아몬드 커팅을 통한 유려한 곡선이 돋보이는 디자인 이고, 이중 특수 코팅 처리를 통해 지문방지는 물론 이물질로 인한 부식이나 변색을 방지하며, 무려 155g의 가벼운 무게로 외장하드를 들고 이동이 많은 분들에게 좋은 외장하드 3테라 입니다. 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과 다르게 USB 일체형으로 더 가볍고 슬림하고, 더 안정성 높을 높인 제품 입니다.

도시바 canvio premium2에는 케이블을 연결하면 동작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고, USB 2.0 연결시 화이트LED빛, USB 3.0 연결시 파란 LED 빛으로 나타납니다.

아쉽게도 도시바 프리미엄2 하부는 상부와 옆면과 동일한 색상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삼성 노트북 always9 15인치 입니다. 도시바 프리미엄급 외장하드 칸비오 프리미엄2는 메탈릭 실버, 다크 그레이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삼성 always9의 라이트 티탄 색상과 제법 잘어울리는 도시바 외장하드 입니다.

삼성 always9 nt900x5t-k716에는 USB Type-C 포트(썬더볼트) 제공되기에, 칸비오 프리미엄2에서 제공하는 USB-C 어댑터를 이용해 연결가능하며, usb 3.0, usb 2.0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3테라 외장하드를 노트북에 연결을 하니, 외장하드 3테라 실제용량은 2.72테라 입니다.

외장하드,하드디스크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다른 이유는 윈도우는 하드 용량을 2진수로 계산합니다. 1kb=1024byte, 1mb=1024kb 으로 계산하기에 구입한 외장하드,하드디스크 실제용량을 알고싶다면 하드디스크,외장하드(GB,TB) * 0.909를 해보시면 실제 용량을 알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외장하드 도시바 칸비오 프리미엄2는 스마트 백업 프로그램, 패스워드 설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에 외장하드에 설치되어 있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외장하드에는 백업 프로그램이 있지 않아 확인해보니, http://www.canvio.co.kr/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고객지원-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사용합니다.

외장하드 추천 도시바 외장하드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벤치마크 프로그램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를 구동해 보았습니다. 테스트한 노트북 성능은 i7-8550U 1.8Ghz / Nvme SSD / 램 16기가 / 윈도우10 64비트이며, 테스트 결과는 평균 읽기 속도 140.2MB/s, 평균 쓰기 속도 140.1MB/s 입니다. 일반적인 HDD와 비교해도 비슷한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패스워드 설정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아 모르겠으며, 도시바 외장하드 백업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했습니다.

도시바 외장하드의 국내 판매량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wd(웨스턴디지털) 백업 프로그램과 달리 프로그램 언어가 한글로 사용할 수 없다는점은 아쉽습니다.

현재 도시바 칸비오 프리미엄2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기준 KB국민카드를 이용할 경우 128,150원에 구입가능하며, 쇼핑몰마다 상이하지만 파우치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소중하고 추억이 담긴 사진과 영상 그리고 동영상 등을 높은 안정성으로 데이터 백업을 원하시는 분은 저렴한 가격과 좋은 성능 그리고 pmr 외장하드 바로 도시바 외장하드 3테라 추천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