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건축물대장 무료열람,무료발급 받는법(정부24/세움터)

돌돌e 2018. 3. 18. 00:50
반응형

건축물관리대장은 등기부등본에 등록된 부동산에 관한 소재지(주소),구조,면적,건물 소유자(명의자)를 확인하는 기초자료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주택,아파트,상가,오피스텔 등 양도세신고할때 꼭 확인해야할 문서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건축물대장 무료열람,무료발급 받는법에 대해 알려드릴까합니다.

저는 건축물대장 발급(열람)은 민원24에서만 하는줄 알았습니다만,건축물대장,토지대장 발급 중 오류로 인해 정부24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보니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세움터라는곳에서도 가능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알고보니 정부24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열람)은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세움터에서 정보를 가져오는것이었습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무료발급

정부24/민원24는 많은분들이 이용하고 들어보셨을테지만,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는 생소하신분들도 많으실것입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무료발급과 열람은 회원가입을 하지않아도 이용이 가능하고,정부24 홈페이지속도보다 개인적으로 조금더 빠르고 쾌적하다고 느껴지기때문에 건축물대장이 필요할시 저는 세움터 건축물대장을 이용을합니다.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 사이트 https://www.eais.go.kr/

세움터 건축물대장 무료열람(발급) 받는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세움터사이트 접속 후 → 건축물대장 발급 → 개인정보 수집 동의 → 이름,연락처 입력 → 주소 검색 후 출력하면 끝

정말 쉬운 방법으로 세움터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열람이 가능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열람 하는법

 

민원24 단독서비스 중 언젠가부터 정부24로 통합운영중인 민원24입니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초본,등본,출입국증명서,자동차원부,건축물대장,토지대장,지적도,소득금액증명 등 다양한 서류를 인터넷발급을 유료 or 무료로 이용가능 한 정부민원포털입니다.

정부24 사이트 https://www.gov.kr/

민원24 건축물대장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비용은 인터넷발급(열람) 무료이지만 동사무소를 이용하면 발급 1건당 500원,열람 1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이 가능하고 프린터기기가 있다면 인터넷발급을 이용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열람 역시 세움터 건축물대장과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을 하지않아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사이트도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건축물대장을 발급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가 조금더 간단하고 편리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건축물대장은 일반건축물대장,집합건축물대장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일반건축물대장은 한건물에 하나의 건축물대장을 가진것을 말하며,집합건축물대장은 등기부등본상 한건물의 여러 호수로 등기가 되어있는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아파트,오피스텔,다가구주택이 집합건축물대장에 속하며,일반건축물대장은 단독주택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