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추석 차례상차림 방법은 어떻게 될까?

돌돌e 2020. 9. 27. 15:22
반응형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연휴를 즐길 수 있는 민족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추석 차례상차림 방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저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추석 차례상차림 방법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지역마다, 집안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옛부터 내려온 추석 상차림 원칙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사진 : 다음

추석차례상차림은 일반적으로 5열로 나누어 배치하고, 1열은 밥과 국 같은 식사류, 2열은 고기, 생선, 3열은 탕, 4열은 나물과 포, 5열은 과일, 한과 등을 올립니다.

보통 추석 차례상 2열은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두는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에 두는 두동미서(頭東尾西), 4열은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좌포우혜(左脯右醯), 5열은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를 가진 조율이시(棗栗梨枾), 붉은과일은 동쪽, 흰과일은 서쪽인 홍동백서(紅東白西) 등 차례상 원칙이 있으나 지방마다, 집안 전통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첫 명절을 맞이하는 신혼 부부의 경우 집안 전통에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석 차례상에서 사용하지 않는 음식이 있는데, 복숭아와 같이 털이 있는 과일, 삼치, 갈치, 꽁치 등 치자가 들어간 음식은 사용하지 않고, 고추가루와 마늘 등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복숭아, 고추가루, 마늘은 귀신을 물리치거나 쫓아내는 음식이라 믿어 차례상에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