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폴란드 원전 수주 ? 원전 관련주, 원전 대장주 한전기술

돌돌e 2022. 11. 1. 18:57
반응형

10월 31일 폴란드 원준 수주를 미국의 웨스팅하우스가 따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약 57조원 규모 1단계 원전 수주 실패했다는 기사가 나오며 그 동안 강했던 지투파워, 한신기계 등 원전 관련주들이 조정을 받다가 10월 31일 오후 한수원 폴란드와 원전 개발 협력 LOL 체결, 폴란드 국유재산부와 퐁트누프 원전 프로젝트 협력 MOU를 체결했다는 기사가 나오며 많은 원전관련주들이 시간외 상승을 했고, 그동안 많이 상승한 지투파워대신 새로운 원전 대장주 탄생했습니다.

한국은 폴란드와 원전 개발 협력하기로 했고, 아랍에미리트와 수출 계약을 한 이후 13년만의 원전 수출이며, 폴란드 정부 주도의 사업은 미국 웨스팅하우스에게 넘겨줬으나, 민간이 주도하는 사업 수주에는 한발 다가갔는데요. 폴란드 정부 역시 한국형 원자로, APR1400기술이 자국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원전 업계에서는 폴란드 원전 수출 규모가 최대 40조원대에 이를 것이라 예상하지만, 한국 원전에 대한 미국 원전 업체 웨스팅하우스가 한수원 등에 대해 자사 및 미국 정부 허가 없는 한국 원전 수출금지 소송응 난제입니다.

그렇다면 원자력발전소 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10월 31일까지 원전 대장주였던 지투파워 입니다.

1. 지투파워 +10.70% 9520원

지투파워는 7월부터 무증관련으로 급등을 하기도 했던 참 끼가 좋은 종목입니다.

지투파워는 CMD 상태감시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제조 및 설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CMD기술은 사물인터넷 iot, AI 인공지능, ICT 정보통신 적용된 EMS의 일종으로 정부로부터 신기술로 인정받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공급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지투파워 주요 제품은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인버터 pcs 등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지투파워는 태양광발전시스템, 비접촉 열화진단 시스템 등 특허권 43건 보유를 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중인 신사업으로는 광섬유 신경망 센서 기반 안전진단, 친환경전력기기, 전기자동차충전소 시스템 등 있습니다.

지투파워 시총 1734억원, 지투파워 시총순위 코스닥 440위 이며, 지투파워배당 없습니다.

2. 한전기술 +29.91% 64500원

폴란드 원전 수출 관련으로 11월 1일 원전 대장주에 오른 한전기술 입니다. 한전기술은 11월 1일 12.99% 갭상승 후 무너지지 않고 11시33분경에 상한가를 닫아버렸는데요.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이고,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선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고, 많은 설계 노하우와 고급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코원전수주를 목표로 APR1000 노형에 대한 표준설계 EUR인증 취득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원전관련주 한전기술 APR1400 최초 노형인 신고리 3호기, 4호기가 현재 상업 운전중에 있으며, 신한울 1호기,2호기, 신고리 5호기,6호기 설계 및 건설이 진행중에 있으며, APR+ 원자로형의 안정성 향상을 완료했고,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등 체코 수출을 위한 중형원전 APR1000표준설계개발과 최신 유럽사업자요건 인증 취득을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증권사 연구원에 따르면 한전기술의 원자력발전소 설계 용역, 두산에너빌리티의 기자재 공급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했으나, 어떤 건설사가 참여하게 될지 추후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3. 두산에너빌리리티 +19.62% 15850원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중장비, 토목과 건축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수소 및 탄소 자원화 시장에서의 신규 사업화 추진을 검토하고 있기도 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시가총액은 10조1172억원, 두산에너빌리티 시총순위 코스피 29위, 두산에너빌리티 배당 없습니다.

 

4. 한전산업 +26.86% 10250원

한전산업은 발전설비 운전, 정비 그리고 전기계기의 검침, 송달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등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는 한전산업입니다. 또한 국내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 인력을 파견해 정비업무를 수행중에 있고, 터빈보일러 주설비 정비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업무수행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전산업 사업 중 친환경에너지 보급을 위해 태양광발전소 건설, 운영에 참여, 첨단ICT기술을 접목시킨 미래에너지 사업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 에너지절감을 위한 ESCO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원전 관련주로는 비에이치아이, 대한전선, 한신기계, 서전기전, 한전kps, 일진파워, 우진, 지투파워, 보성파워텍, 대창솔루션, 우리기술, 오르비텍, 현대건설 등 많은 관련주가 있으나 11월 1일 원전 대장주는 한전기술 입니다.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뭐가 있을까? 전고체 배터리 대장주 어디야

10월 31일 월요일 2차전지관련주 중 전고체 배터리 섹터에 수급이 몰리며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와 전고체 배터리 대장주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금일

doldoles.tistory.com

 

 

위메이드 코인 위믹스 투자유의 종목 지정 ? 위믹스 상장폐지 가능성 ?

위메이드 그룹 위메이드, 위메이드플레이, 위메이드맥스는 10월 14일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장이 P2E 게임 허용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말하며, 그동안 매수세가 없고 하락하기만하던 위메이드

doldol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