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속도로 출퇴근 할인 시간 및 적용 구간

돌돌e 2020. 9. 7. 23:35
반응형

하이패스 출퇴근 할인이 있다는 것은 알고있었으나, 정확히 어떻게 할인 적용되는지 몰라 출근, 퇴근시간에 고속도로를 이용해도 할인이 되지 않아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또한 제가 보유하고 있는 2020 그랜저 하이브리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이 경차, 전기차, 수소차처럼 할인 적용이 되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 고속도로 출퇴근 할인구간

고속도로 출퇴근 할인구간은 고속도로 진출입요금소간 거리를 기준으로 20km 미만일 경우에만 고속도로 할인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출근 할인시간은 오전 5시 ~ 오전 7시까지는 50%, 오전 7시 ~ 오전9시까지 20% 이고, 고속도로 퇴근 할인시간은 오후 8시 ~ 오후10시까지 50%, 오후6시부터 오후8시까지 20% 입니다.

여기서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은 2.5톤미만 화물차, 16인승이하 승합차만 가능하고, 그 외 차량 즉 쏘나타, 그랜저, k5, sm6, 싼타페, qm6, 아반떼, k3, k7 등은 20% 할인만 가능합니다. 

 

  • 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경차의 최대 장점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이지만, 2021년부터 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이 폐지되거나 혜택이 대폭 축소된다고 알려졌는데요.

일단 개정 전 현재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이하의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가 해당됩니다.

대표적인 경차로는 다마스, 라보, 모닝, 스파크, 레이 등 입니다.

  • 주말 고속도로 통행료 할증

공휴일, 토요일, 일요일 고속도로 통행료 할증이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주말 고속도로 통행료 할증 시간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9시까지 통행요금의 5%를 할증되며, 50원 이하는 버리고, 50원 초과 금액은 올림합니다.

단, 레이, 모닝, 스파크 등 경차는 주말 고속도로 통행료 할증 역시 50% 할인 적용 가능합니다.

 

  • 화물차 하이패스 심야할인

화물차 하이패스 심야할인시간은 폐쇄식 오후9시~오전6시, 개방식 오후11시~오전5시까지이며, 사업용 화물차 및 대여업용 건설기계가 해당됩니다.

 

  • 수소차,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코나 일렉트릭, 니로ev, 아이오닉 일렉트릭, 포터 전기차, 쏘울ev, 넥쏘, sm3 ze 등 여러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는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가능합니다.

다만, 쏘나타 하이브리드, 그랜저 하이브리드, k7하이브리드, 아반떼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을 받지 못합니다.

정부는 민족대명절 설날, 추석마다 면제하던 고속도로 통행료입니다.

설날,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 기간은 설날 전날, 설날, 설날 다음날, 추석 전날, 추석, 추석 다음날입니다.

다만, 2020년 추석만큼은 고속도로통행료면제를 하지 않습니다. 

 

최근 매일 하이패스를 이용해 고속도로 출퇴근을 하고 있고, 지금까지 왜 출퇴근 할인이 적용안된 것 인지 이 글로 인해 이유를 알게되었는데요.

고속도로 출퇴근 거리 20km 초과하면 출퇴근할인이 되지 않고, 하이브리드 고속도로할인이 되지 않는 점은 아쉬운 마음이 컸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패스할인구간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http://www.ex.co.kr/site/com/pageProcess.do 에서 확인하시거나, 제가 업로드한 하이패스 출퇴근 할인구간 엑셀파일을 다운 받아 확인 가능합니다.

 

고속도로출퇴근할인구간.xlsx
0.03MB

 

 

 

저공해차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자동차세 얼마

지난해 12월 약 11년동안 약 20만키로를 주행한 아반떼HD 수동 차량을 수출보내고, 저공해차량 중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구입했고, 지난 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통해 10% 할인을 받아 그랜저

doldol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