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tip

포토샵 액션과 batch 기능을 이용한 사진일괄저장방법

돌돌e 2018. 9. 15. 01:15
반응형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늘 자동보정프로그램을 이용해 워터마크 삽입, 리사이즈, 보정 등을 하다 새 노트북 삼성9always nt900x5t-k176a을 구임함에 따라 포토샵을 배워보고자 포토샵cc책도 구입하며, 틈나는대로 조금씩 책을 보며 따라하고, 응용도 해보고, 유튜브도 보고 배우고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 batch 기능과 액션(actions) 이용한 포토샵 일괄저장법을 알아볼까합니다.

먼저 포토샵 액션은 이해하기 쉽게 매크로기능이며, 포토샵 배치(batch)는 묶음이란 의미로, 배치 기능을 이용하면 일괄저장,리사이즈,워터마크삽입 등 수많은 사진 혹은 이미지를 몇번의 마우스클릭으로 간단하게 처리할수있습니다.

1) 메뉴 file - open(단축키 ctrl + O) 실행 후 사진 한장을 불러옵니다.

2) 패널에서 재생버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만약 패널에 포토샵액션 아이콘이 없다면 window-actions(단축키 ALT + F9)을 실행합니다.

3) 새폴더 아이콘(create new set) 클릭 후 포토샵 액션이름을 적고 ok 누릅니다.

4) 새폴더 아이콘 우측에 있는 조금접힌종이 아이콘을 눌러 또 이름 입력 후 record를 클릭하면 빨간 녹화버튼이 눌리고 녹화시작합니다.

5) file-save as(다름이름 저장)을 이용하여 각각 1번씩 포토샵 psd 저장, jpg파일 저장을 합니다.


6) 포토샵cc jpg저장을 하게되면 jpeg 옵션창이 나타나며 사진의 퀼리티를 설정할수있는데 자신이 원하는것으로 선택합니다.

7) 맨 좌측 네모박스 정지버튼를 누르면 포토샵 액션기능을 이용해 일괄저장법을 기록해두었습니다.

그렇다면 포토샵 actions을 이용해 무수히 많은 이미지파일을 어떻게해야 일괄저장을 할수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포토샵cs3/cs4/cs5/cs6/cc 사용가능한 포토샵batch 배치 기능으로 가능합니다.

1) 배치기능은 file-automate-batch 클릭합니다.

2) 좌측 play 만들어둔 액션 이름을 선택 후 source는 폴더, choose 눌러 원본이미지가 저장되어있는 폴더를 지정하고, 저장할 폴더를 설정 후 ok하면 끝납니다.


포토샵cc를 공부시작한지 얼마되지않아 책을 보고 응용해 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업무적인 공부가 아닌 취미로 포토샵공부를 하니 뭐랄까 되게 재밌네요.


2018/08/19 - [자동차&IT제품&카메라] - 윈도우10 사진앱 마우스 휠 확대/축소 변경방법

2018/08/15 - [정보] - 윈도우10 파일삭제 확인 대화상자 표시방법

2018/08/09 - [정보] - 포토샵 독학으로 좋은 포토샵 책 추천 2018포토샵cc 무작정따라하기 한권이면 끝

2018/08/09 - [자동차&IT제품&카메라] - 삼성 9 always 15인치 nt900x5t-k716a 개봉기


반응형